최종편집 : 2020-03-30 20:13 (월)
탈법의 온상...검은강호, 외부 결제에 APK 배포까지!
탈법의 온상...검은강호, 외부 결제에 APK 배포까지!
  • 장정우
  • 승인 2019.12.13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위 통지 없이 APK 무단 배포...고가 상품까지 판매

[비아이뉴스] 장정우 기자=자체등급분류 사업자를 통해 게임물 등급을 받아 서비스 중인 나인스플레이(9SPlay)의 ‘검은강호’가 독자적인 서비스 체제를 구축해 기존 앱 마켓을 무시하는 막장 운영이 드러났다.

‘검은강호’는 현재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를 통해 서비스 중이며, 지난 12일 갤럭시 스토어에서 퇴출당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나인스플레이는 공식 사이트를 만들어 이전부터 자체 APK 배포 및 외부 결제를 통한 웹 결제를 진행 중이다.

이 같은 형태는 게임물 등급을 부여한 자체등급분류 사업자 앱 마켓에서 서비스하는 일반적인 모바일 게임의 노선을 벗어난 행위이다. 그뿐만 아니라 나인스플레이는 앱 마켓의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수입을 가져가는 구조를 만들었다.

나인스플레이는 공식 앱 마켓보다 자체 APK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 이미지=검은강호 공식카페 갈무리

특히 갤럭시 스토어 서비스 종료 이후 구글플레이와 원스토어라는 대체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저에게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APK 이용을 권장했다. 또 더 많은 혜택과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음을 안내하고 있다.

실제 나인스플레이 공식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기존 상품 구성과 웹 결제의 상품 차이를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나아가 기존 모바일 게임에서 등장하지 않았던 고가의 상품도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0만 원 이상의 패키지 상품뿐만 아니라 200만 원 이상의 원보를 한 번에 결제하는 상품도 존재한다.

이런 막장 운영은 ‘검은강호’뿐만 아니라 다른 게임도 동일하게 적용됐다. ‘빛의 그림자-천년지애’, ‘엘:리마스터’, ‘천년지애M’, ‘붉은 노래:신세계의 키즈나’ 등의 게임도 웹 결제, APK 배포, 고가 상품 판매가 진행되고 있다.

웹 결제 한정으로 고가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 이미지=나인스플레이 공식홈페이지 갈무리

이와 같은 별도의 APK 배포 및 서비스 구축하기 위해서는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의 문의가 있어야 한다.

게임위 관계자는 “관련 내용을 살펴보고 있으며, 나인스플레이가 자체 APK 배포와 관련해 게임위에 문의한 사항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밖에도 현재 판매 중인 고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나인스플레이는 무단 자체 APK 배포 외에도 지난 6월까지 확률형아이템 자율규제 미준수 게임물로 누적 5회 공표되기도 했다.

iOS 버전(위)와 APK 버전(아래)의 상품 구성도 다르다.

 

4차산업 전문언론 '비아이뉴스' icarus@beinews.net
장정우 [최근기사]
프로젝트 제아노트, 베일 벗은 신작은? ‘킹덤 하츠 다크 로드’
브레이브 프론티어 히어로즈, 2세대 블록체인 게임 기준될까
매직: 마나스트라이크, 전 세계 유저와 대결 펼칠 준비 O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