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1-29 13:49 (수)
뭉쳐야 산다...블록체인 게임 '이종업계' 콜라보 활발
뭉쳐야 산다...블록체인 게임 '이종업계' 콜라보 활발
  • 장정우
  • 승인 2019.12.26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엔진부터 스타트업, CPU 제조사와 교육까지 협력해 대중화 앞장
사진=비아이뉴스 DB
사진=비아이뉴스 DB

[비아이뉴스] 장정우 기자=2020년 블록체인 게임 대중화 원년을 앞두고, 이종 업계간 콜라보가 한창이다. 기존 프로젝트의 단점이었던 '사용처' 확보 차원에서 대중이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게임으로 눈길을 돌리면서 이들의 협력 사례가 늘고 있다.

26일 블록체인 업계에 따르면 일반적인 마케팅 협업부터, 에셋 개발, 액셀러레이팅, 교육 등 전 분야에 걸쳐 콜라보가 진행 중이다. 

메타디움은 유니티 에셋 스토어를 통해 DID를 선보일 계획이다. / 이미지=메타디움 홈페이지 갈무리
메타디움은 유니티 에셋 스토어를 통해 DID를 선보일 계획이다. / 이미지=메타디움 홈페이지 갈무리

먼저 자기 주권 신원 보장을 위해 각종 DID(탈중앙화 ID, Decentralized Identity) 서비스를 개발 중인 메타디움은 지난 3월 게임 개발 엔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니티와 파트너십을 맺고 탈중앙화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개발 중이다. 또 지난 5일 개최된 테크핀 아시아 컨퍼런스 2019를 통해 알파 버전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 SDK는 블록체인 기반으로 모바일 게임의 신원증명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보안성과 신뢰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개발이 완료되면 각종 에셋을 제공하는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 입점할 예정이다.

유니티 관계자는 “메타디움과의 파트너십은 에셋이 출시되면 에셋 스토어에 입점할 뿐만 아니라 피처드를 통해 많은 개발자가 메타디움의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파트너십에 관해 언급했다.

유비소프트의 스타트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플라네타리움.
유비소프트의 스타트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플라네타리움.

유비소프트는 스타트업 프로그램인 앙트레프레너 랩(Entrepreneurs Lab’s Program)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10월 발표된 시즌 4에서는 블록체인과 확장된 엔터테인먼트 2가지의 키워드에 적합한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다.

국내 블록체인 스타트업인 플라네타리움도 시즌 4 참여사로 선정됐으며, 싱가포르 프로그램에 참여해 유비소프트와의 협업을 진행 중이다. 플라네타리움은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제공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게임인 ‘나인 크로니클’을 개발 중이다. 

AMD도 블록체인 게임 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AMD도 블록체인 게임 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CPU와 GPU를 통해 게이밍 환경에 기여하는 AMD는 지난 13일 블록체인 게임 얼라이언스 합류 소식과 함께 프로젝트인 울트라와 협업을 발표하기도 했다. 블록체인 게임 상용화를 위한 공동 마케팅을 진행해 AMD 그래픽 카드를 구매하는 이용자에게 게임 쿠폰을 제공하는 방식의 협업을 진행한다. 

또 AMD와 울트라의 기술 협력을 통해 블록체인에 최적화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협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마켓플레이스인 로봇캐시에 AMD의 기술을 적용해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 분야에서도 블록체인 게임 관련 협업이 이뤄지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도 블록체인 게임 관련 협업이 이뤄지고 있다.

더 샌드박스와 SBS아카데미게임학원은 미래의 블록체인 게임 개발자의 교육을 위해 손을 잡았다. 더 샌드박스의 게임 개발 도구를 활용해 수강생이 자신만의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개발 튜토리얼도 진행한다.

이와 관련해 더 샌드박스 현재 개발 중인 블록체인 게임의 ‘3D 복스에딧’을 활용해 일반 유저도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했다. 만들어진 게임은 게임 내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수익 창출에도 상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SBS아카데미게임학원은 더 샌드박스의 개발 도구를 활용한 공모전과 대회를 개최해 새로운 개발자 발굴과 함께 교육까지 병행할 예정이다. 

장정우 icarus@beinews.net
장정우 [최근기사]
오버워치 리그 이제 유튜브에서…구글과 맞손
애플, 인덕션 논란 어디?…분기 최고 매출 108조 달성
영웅과 함께 떠나는 모험, ‘위드 히어로즈’ 상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