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2-24 22:51 (월)
PSA 여파? 업비트 싱가포르, 역대급 130개 상장폐지
단독PSA 여파? 업비트 싱가포르, 역대급 130개 상장폐지
  • 정동진
  • 승인 2020.02.06 0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 지불서비스법 시행 전후로 유동성 부족을 근거로 상장폐지

[비아이뉴스] 정동진 기자=업비트 싱가포르가 1분기에 벌써 130개의 프로젝트를 퇴출했다. 

업비트가 2018년 10월에 싱가포르에 해외 법인을 설립한 이후 역대급 '알파벳 상장 폐지 메타'다. 암호화폐의 코드네임이 A부터 Z까지 시작하는 69종의 프로젝트를 단번에 정리했다.

6일 싱가포르 암호화폐 업계에 따르면 업비트 싱가포르는 지난달 10일 7개로 시작해 17일 54개, 2월 4일 69개까지 총 130개의 암호화폐를 BTC, SGD, USDT 마켓에서 거래쌍을 정리했다. 상폐가 확정된 프로젝트는 오는 18일 오후 5시(현지시간)에 거래가 종료될 예정이다.

지난해 9개에 그쳤던 상폐 바람은 2020년 1월부터 광풍으로 바뀐 것을 두고 업계는 1월 28일부터 시행된 지불 서비스 법(PSA, Payment Service Act)의 영향으로 보고 있다.

상장폐지가 확정된 아인스타이늄(EMC2)의 현황 / 이미지=업비트 싱가포르 갈무리

PSA는 싱가포르에 법인을 설립하고 ICO, DAPP, 거래소, 기타 암호화폐 관련 서비스를 하는 기업 중 규제 대상에 해당하는 결제 관련 7가지 서비스(계좌 발행, 국내 송금, 해외 송금, 상품 구매, e-money 발행, 디지털 결제 토큰, 환전)를 운영하는 기업들은 환전(MC, Money-Changing), 표준결제기관(STI, Standard Payment Institution), 메이저결제기관(MPI, Major Payment Institution) 등 총 3가지 라이센스 중 하나를 취득해야 한다.

이미 시행 전부터 싱가포르에서 영업 중인 거래소는 2018년 하반기부터 대거 알트코인을 정리했다. ABCC도 업비트 싱가포르처럼 알트코인의 대규모 구조 조정을 거쳤으며, 여전히 진행 중이다.

업비트 싱가포르의 2월 4일 상장폐지 리스트 / 자료=비아이뉴스 집계

특히 이번 상장 폐지 리스트에는 크립토닷컴체인(CRO), 도지코인(DOGE), 메이커(MKR), 팩소스스탠다드 토큰(PAX) 등 암호화폐 시총 1조 원을 바라보는 TOP 30 규모의 알트코인도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스캠으로 전락한 하이퍼스페이스(AMP)나 업비트 의존도가 90%에 가까운 아인스타이늄(EMC2)은 퇴출이 확정되면서 알트코인의 수명을 다하고 사라질 운명이다.

업비트 싱가포르 관계자는 "유동성 부족으로 마켓에서 정리되며, 지갑은 향후 별도로 안내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4차산업 전문언론 '비아이뉴스' msn06s@beinews.net
정동진 [최근기사]
[인터뷰] 직원이 웹소설 게임 개발사 CEO로..."길은 열린다. 단지 몰랐을 뿐"
지닥, 루나(LUNA) 거래수수료 무료
[기자수첩] 카피캣이나 스캠이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