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2-25 20:39 (화)
[중국 산업] 中 '자동차 굴기' 가속화...지리 자동차, 볼보 완전 합병 추진
[중국 산업] 中 '자동차 굴기' 가속화...지리 자동차, 볼보 완전 합병 추진
  • 소여옥
  • 승인 2020.02.11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리, 2010년 볼보 인수 후 별도 회사로 운영
합병 완료 후 지리 시총 최대 300억 달러에 달할 듯
지난 10일 지리홀딩스그룹은 2010년부터 별도 회사로 운영해온 볼보의 완전 합병을 위해 볼보 경영진과 논의했다고 밝혔다 © 바이두
지난 10일 지리홀딩스그룹은 2010년부터 별도 회사로 운영해온 볼보의 완전 합병을 위해 볼보 경영진과 논의했다고 밝혔다 © 바이두

[산둥=비아이뉴스] 소여옥 기자= 중국 1위 자동차 브랜드 지리자동차(吉利汽车)가 자회사인 볼보와의 완전 합병에 시동을 걸었다.

10일 중국 졔몐신원(界面新闻)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날 지리홀딩스그룹(吉利控股集团)은 공고를 통해 볼보 자동차 경영진과 합병 사항에 관해 토론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지리자동차는 지난 2010년 포드로부터 볼보를 18억 달러(약 2조원)에 인수해 별도 회사로 운영해왔다.

지리자동차는 앞으로 볼보와 합병해 강력한 글로벌 자동차 기업을 설립할 계획이며 새로운 시너지 효과 및 잠재적인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합병 작업이 완료되면 볼보와 지리, 링크앤코(Link&Co), 폴스타(Polestar) 등 브랜드의 특성을 유지하고 홍콩과 스톡홀름 주식시장에 상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지리홀딩스그룹의 리수푸(李书福) CEO는 "이번 합병을 통해 그룹 내 협력과 시너지를 더욱 강화해 성장 잠재력을 더욱 키워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지리자동차는 볼보의 합병을 오래전부터 진행해왔다. 2013년 2월 지리자동차는 볼보와 합작해 스웨덴 예테보리에 기술연구개발센터 CEVT(china-euro vehicle technology aktiebolag)를 설립했다.

이어 2017년 8월 양사는 50대 50 출자 방식을 통해 기술합작 회사인 ‘'GV오토모빌테크놀로지’와 합작 자동차 회사인 링크앤코‘를 세웠다.

지난해 10월에 양사는 친환경차 파워트레인의 신속한 개발을 위해 엔진 분야를 따로 떼어내 하나의 독립적인 사업부를 만들었다.

업계에 따르면 합병이 순조롭게 마무리되면 지리자동차의 가치는 최대 30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현재 홍콩 주식시장에 상장한 지리자동차의 시가총액은 160억 달러에 육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볼보의 기업가치는 160억~300억달러로 추정되고 있다.

한편 볼보는 2018년 독립회사로 스톡홀름에 상장을 추진했지만 현재 상장이 보류된 상태다.

이에 대해 볼보의 하칸 사무엘손(Hakan Samuelsson) CEO는 "글로벌 무역환경 악화로 인해 볼보자동차의 IPO 계획은 연기됐다"고 설명했다.

4차산업 전문언론 '비아이뉴스' soyeook@beinew.net
소여옥 [최근기사]
적신호 켜진 中 ‘반도체 산업’… 바세나르 체제, 규제 대상 품목 확대
[코로나19] 中 간호사 삭발까지...'과한 애국주의' 논란
[중국 IT] 화웨이 'P40 프리미엄 에디션' 렌더링 유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