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3-28 16:32 (토)
中 쑤저우, 마스크 추첨 판매에 블록체인 기술 활용
中 쑤저우, 마스크 추첨 판매에 블록체인 기술 활용
  • 소여옥
  • 승인 2020.02.28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첫 블록체인 기반 번호 추첨 시스템 ‘우퉁롄’이 기술 지원
지난 25일 장쑤성 쑤저우시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마스크 추첨 판매 플랫폼이 등장했다 © 바이두
지난 25일 장쑤성 쑤저우시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마스크 추첨 판매 플랫폼이 등장했다 © 바이두

[산둥=비아이뉴스] 소여옥 기자=중국 장쑤성 쑤저우시(苏州市)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마스크 추첨 판매 플랫폼이 등장했다.

25일 중국청년보(中国青年报)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면서 중국 전역에서 마스크 품귀 현상이 빚어지자 쑤저우시는 ‘마스크 온라인 예약’ 플랫폼을 개설하고 마스크 추첨 시스템을 재도입했다.

쑤저우 시민들은 다양한 예약 플랫폼을 통해 마스크 예약 판매에 참여할 수 있으며 당첨된 이후 지정 약국을 방문해 QR코드를 스캔하고 신분증을 제시하면 6.5위안(약 1126원)으로 마스크 5개를 구매할 수 있다.

관계자는 "예약 등록을 통해 마스크를 판매하고 추첨제까지 실행하는 이유는 특수 시기의 어쩔 수 없는 대책"이라며 "시민들이 마스크를 사기 위해 외출했다가 감염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마스크 추첨 시스템의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공증 사무소의 전 과정 참여와 감독을 하는 정부의 공신력이 필요한 동시에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이 ‘추첨 소프트웨어’에 적용되어야 한다.

가오톄신청(高铁新城)과 쑤저우 퉁지대학(同济大学) 블록체인 연구원이 공동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공증 서비스 응용 플랫폼 ‘우퉁롄'(梧桐链)이 이번 마스크 추첨 시스템에 기술 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3월 우퉁롄 증거보관 플랫폼을 이용해 중국 최초로 분양주택 번호 추첨 생방송을 진행했다. 그 밖에 우퉁롄을 기반으로 쑤저우 시내에서 모두 59차례의 주택 분양 추첨이 진행돼 뛰어난 기술력을 검증받았다.

이번 마스크 추첨 시스템을 개발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그동안 중국 국내 어느 블록체인 업체도 이처럼 대량의 수요를 용납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부동산 분양 자격을 추첨할 때 표본 수는 1000개가 넘지 않지만 이번에는 50만 개에 달한다”면서 “지방정부가 최대 100만 개 표본 수까지 감당할 수 있는 블록체인 솔루션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퉁지대학 블록체인 연구원의 한 기술자는 "중국에서 선례가 없기 때문에 결과가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른다"며 "데이터양이 많고 연산 반응이 늦어 시스템 붕괴 등 의외의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퉁지대학 블록체인 연구원은 추첨 공정시스템을 계속 보완해 관련 기술이 필요한 정부기관에 제공할 계획이다.

4차산업 전문언론 '비아이뉴스' soyeook@beinew.net
소여옥 [최근기사]
[중국 블록체인] 바이두 슈퍼체인, 신제품 출시
[중국 산업] 中 통신 3사, 5G 기반 건설 속도 낸다
[중국 이슈] '열사' 의료진 자녀 수능 가산점 부여 정책 논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