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3-28 16:32 (토)
"안녕? 나, 빙그레우스를 소개하오"
단독"안녕? 나, 빙그레우스를 소개하오"
  • 김자혜
  • 승인 2020.02.28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빙그레가 공개한 SNS계정 캐릭터...독특함에 단시간 폭발적 반응얻어
지난 24일 빙그레 SNS 인스타그램 계정에 혜성같이 등장한 빙그레우스 왕자. 그는 첫인사로 '안녕?' 한마디만 남겼다 /사진=빙그레 공식 SNS 갈무리
지난 24일 빙그레 SNS 인스타그램 계정에 혜성같이 등장한 빙그레우스 왕자. 그는 첫인사로 '안녕?' 한마디만 남겼다 /사진=빙그레 공식 SNS계정 갈무리

[비아이뉴스] 김자혜 기자="(빙그레) SNS 담당자님 곧 퇴사하시는 건가요?", "해킹 당하신 줄 알고 놀라서 메로나랑 바나나맛 우유 마시고 왔어요"

바나나우유 왕관, 빵또아 바지와 요플레 뚜껑을 훈장으로 달고 있다. 메로나와 꽃게랑으로 장식된 지팡이를 들고 나타난 빙그레의 새로운 캐릭터 이름은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 왕자다. 빙그레가 파격적인 캐릭터를 브랜드 화자로 등장 시키자, 단기간에 SNS팔로워들로부터 폭발적 반응을 모으고 있다. 

최근 기업들은 자사의 브랜드를 어떻게 소비자에 각인될지 고민이 많다. 우후죽순 쏟아지는 콘텐츠 사이에서 잊히지 않는, 한발 더 나아가 애착까지 가질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 잡아야 하기 때문.

일본 마이크로소프트는 IT서비스가 걸어온 스마트한 이미지를 벗고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브랜드홍보 이미지 캐릭터로 내세웠다. 이전에 보기 어려운 파격이다.

국내에서는 빙그레가 SNS 계정에 자사 홍보 이미지 캐릭터로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공개했다. 반응은 짧은 시간이지만 펭수 게시물보다 더 많은 댓글이 달린 게시물도 있다.

빙그레의 공식 SNS 계정을 운영하는 미디어전략팀 조수아 차장과 빙그레우스 왕자이야기를 서면으로 나눴다.

빙그레의 SNS캐릭터 빙그레우스 왕자는 첫 공개 이후 3일 만에 자신의 소개를 하는 신중함을 보였다. 빙그레나라의 모든것을 친애하는 그는 빙그레 제품으로 온몸을 치장했다/사진=빙그레 공식 SNS계정 갈무리
빙그레의 SNS캐릭터 빙그레우스 왕자는 첫 공개 이후 3일 만에 자신의 소개를 하는 신중함을 보였다. 빙그레나라의 모든것을 친애하는 그는 빙그레 제품으로 온몸을 치장했다/사진=빙그레 공식 SNS계정 갈무리

조수아 차장은 "갑작스러운 화자(이야기하는 사람)를 등장시키기 위해 담당자로서 고민이 많았지만, 파격적 등장을 결정했다. 그 결과 첫 게시물에서는 잠시동안 팔로워 취소도 많았다. 동시에 댓글이 폭발적이었고 인스타그램 외에 채널에서도 긍정적 내용이 확산하는 것을 확인했다. 조금 안심했다"고 말했다.

조수아 차장이 몸담은 미디어전략팀은 캐릭터의 성격, 컨셉, 목적을 설정했다. 이후 외주 대행사를 선정해 함께 개발해 나갔다. 

빙그레우스 디자인은 외주업체가 맡았다. SNS 운영 대행을 두 번째로 맡는 영상광고 주력업체다. 적은 경험의 외주업체와 함께 참신한 캐릭터가 완성됐다.

조 차장은 "게임캐릭터에서 모티브를 얻지는 않았다. 오히려 게임캐릭터의 부정적인 영향을 피하려고 노력했다. 공주 캐릭터였다가 왕자로 탄생 된 배경"이라고 전했다.

빙그레 SNS 계정 타깃은 10대 후반에서 20대 중반으로 비교적 젊은 층, SNS 사용 빈도수가 높은 연령대다. 다만 특정 타깃만을 위한 소재로 내용을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기업과 제품 소식을 다루고 있다고 설명한다.

조 차장은 "인스타그램은 기본적으로 개인의 일상을 올리는 공간이다. 개인이 매력적이라면 팔로우와 '좋아요'를 누르게 되는 채널 특성을 파악해 매력적인 화자를 설정하려고 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SNS 공개 3일 만에 빠른 관심을 모은 빙그레우스 왕자님은 앞으로 어떤 길을 걸어갈까. 이벤트성 캐릭터는 아니다.

조 차장은 "우선, 인스타그램의 화자로 열심히 활동할 예정이다. 고객과 함께 캐릭터를 발전 시켜 나갈 것이다. 빙그레우스 더마시스가 왕위에 오를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계획 중이나, 아직 밝힐 수는 없다. 지켜봐 주시고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계획을 밝혔다. 

4차산업 전문언론 '비아이뉴스' icarus@beinews.net
김자혜 [최근기사]
KT, 블록체인 기반 전자문서 플랫폼 출시
스포츠에 꽂힌 SK스토아, 이번엔 핸섬타이거즈 굿즈
NS홈쇼핑, 스타일프러포즈 시즌3 김성은 컴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