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3-30 20:13 (월)
"마트 온라인주문 배송 기사 중량·과로 대책 수립해야"
"마트 온라인주문 배송 기사 중량·과로 대책 수립해야"
  • 김자혜
  • 승인 2020.03.18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마트배송자' 사각지대 지적...노동부·대형마트에 대책마련 요구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이 18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정민정 사무처장이 발언하는 모습.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이 18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정민정 사무처장이 발언하는 모습.

[비아이뉴스] 김자혜 기자=마트산업노동조합이 최근 쿠팡 배송담당자의 사망과 관련 온라인 배송 노동자 대책을 수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이하 마트노조)는 18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중량물 제한 없는 배송을 지적했다.

이날 마트노조 온라인배송지회 김민수 준비위원은 "이미 여러 지역에서 배송 기사들이 쓰러지고 있다"며 "짧게는 하루부터 수일간 치료 기간 중 본인 하루 수입보다 더 많은 용차비용을 지불하고 대신 배송할 차량을 섭외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형마트와 이커머스 기업은 대부분 외부업체에 도급계약을 맺고 배송기사업무를 일임하고 일부만 직접 고용한다. 쿠팡은 쿠팡맨과 쿠팡플렉스를 동시운영하면서 취급물량을 대응하고 있다. 

외부업체 도급계약은 대기업과 택배회사와 같이 배송 기사네트워크를 갖고 있는 물류기업이 맺게 된다. 이 과정에서 업무사각지대가 발생할수 있다는 것이 마트노조의 주장이다.

마트노조 허영호 조직국장은 "주문은 마트나 이커머스에서 받고 배송 기사 계약은 도급기업이 맡는데, 도급기업은 주문건에 대한 관여를 하지 않고 있다"며 "대형마트 측에서는 기사와 직접계약이 없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1건의 배송 물량을 실제로 비치해 놓은 기자회견 현장.
1건의 배송 물량을 실제로 비치해 놓은 기자회견 현장.

마트 주문을 온라인으로 받는 경우 중량이 나가는 쌀은 배송 1건당 20kg 2포대, 생수 2L 6개들이 2묶음 이상은 주문하지 않도록 막고 있으나 편법도 가능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허 조직국장은 "합 배송을 주문하면 500mL 6병을 낱개 주문할 수 있다"며 "추가 주문을 하면 생수 6묶음(2리터 6개들이)을 들고 엘리베이터 없는 5층에 올라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우체국택배나 일반택배사의 경우 1건 배송에서 크기와 용량을 제한하고 있다. 추가중량이 발생하면 택배배송자의 권리로 배송을 거절하거나 추가금을 요구할 수 있다. 마트노조는 우체국택배 수준의 배송기준은 정해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마트노조 온라인배송지회(준비위)는 △대형마트, 온라인배송기사의 노동실태 파악 △온라인배송기사 대책 마련을 위한 노사간담회 추진 △대형마트 온라인배송기사를 노동자로 인정 등을 노동부에 요구했다.

대형마트에 대해서는 △중량물, 장시간 노동에 따른 보상과 중량물 배송에 대한 기준 마련 △ 배송업무로 인한 사고 및 질병에 대한 치료비 지급, 유급병가 인정 등을 요구했다.

배송지 찾아 건물로 향하는 배달 노동자의 뒷모습.
배송지 찾아 건물로 향하는 배달 노동자의 뒷모습.

한편 일부 이커머스기업은 배송기사에 과중한 업무가 가지 않도록 대응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한 이커머스 기업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처리량이 늘어났지만, 차량과 인력을 확대하면서 처리 가능 기준량을 넘지 않도록 하고 있다"며 "상품 분류 포장인력부터 배송 기사 인력까지 근로시간이나 휴게시간을 지키는 것은 기본"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이커머스 기업 관계자는 "물량이 많을 때 배송 기사 외주와 직고용 인력을 함께 늘리지만, 법정 근무시간 내에서 소화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인해 많아졌던 물량은 이번 주 들어 안정을 찾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4차산업 전문언론 '비아이뉴스' icarus@beinews.net
김자혜 [최근기사]
현대백화점그룹 "현대HCN 케이블 TV 매각추진"
[UP! LIFE] 이마트, 한정판 펭수 장바구니 출시 外
LG생활건강, 현물·현금 총 80억...코로나19 전방위 지원나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