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1-28 11:52 (목)
[2020 결산] 비아이뉴스 '많이 본 뉴스' TOP 7
[2020 결산] 비아이뉴스 '많이 본 뉴스' TOP 7
  • 정동진
  • 승인 2024.12.18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조회수 1위는 '지금 VPN 켜고 결제하러 갑니다...폰허브 프리미엄, 퓨마페이 결제'
Watch Dogs / 자료=유비소프트

[비아이뉴스] 정동진 기자=비아이뉴스는 '가장 먼저, 가장 빠름 그리고 진실'을 덕목으로 단독기사를 전문으로 발굴하는 트래킹팀과 화제를 톺아보는 픽(Pick)을 통해 독자분께 올바른 정보 전달에 집중했습니다.

특히 내년 특금법 시행을 앞두고 국내외 암호화폐 거래소 실태를 꾸준히 고발했으며, 국내 거래소의 해외 법인도 모니터링해 이들의 잘못된 점을 지적했습니다. 또 일본의 암호자산 시장과 블록체인, 디앱 등의 소식도 발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했습니다.

그래서 올해 비아이뉴스가 소개했던 기사를 다시 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2020년 비아이뉴스 많이 본 뉴스 TOP 10

1위 지금 VPN 켜고 결제하러 갑니다...폰허브 프리미엄, 퓨마페이 결제
2위 [단독] 표절 논란 못 이기고...귀살의 검, 6일 만에 서비스 중단
3위 [단독] 이더리움 4대 천왕 베이직 어텐션 토큰(BAT), 日 25번째 암호화폐 입성
4위 [단독] 일본 나간 검은사막, 펄어비스가 자체 서비스 전환
5위 中 식량 위기 맞나…주요 식량 수출국, 일부 농산물 수출 금지
6위 [단독] 11월 ISMS 현장 심사받겠다는 코인빗 '거짓말' 들통
7위 [Pick] 클레이튼 장애 발생, 블록체인 지속가능성에 '상처'
8위 [중국 산업] 신에너지차 생산 쿼터 완화 전망
9위 [Pick] 바이낸스, 후오비, OKEx...한국과 일본서 격돌 (1)

올해 비아이뉴스에서 가장 많이 본 기사는 '지금 VPN 켜고 결제하러 갑니다...폰허브 프리미엄, 퓨마페이 결제'입니다.

최근 폰허브는 마스터카드와 비자가 결제를 거부했지만, 프리미엄 결제를 지원하는 암호화폐가 14종이나 됩니다. 예전부터 폰허브는 암호화폐 친화형 기업으로 암호화폐를 결제 수단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비록 사이트에 등록된 일부 콘텐츠가 불법 영상으로 밝혀지면서 영상 삭제와 결제사가 빠졌음에도 내년에 채택될 암호화폐를 두고 기대감이 높습니다.

2위는 日 만화 '귀멸의 칼날' 표절로 시끄러웠던 귀살의 검 서비스 종료 기사입니다. 출시 6일 만에 종료해 국내 최단기 서비스 게임으로 알려졌지만, 비아이뉴스의 모바일 DB에 따르면 2016년 8월 9일 리코소닉이 출시한 집행자 라키온은 출시 당일 8시간 만에 서비스를 종료해 국내 게임업계 1위입니다.

특히 트래킹팀은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의 상장 폐지와 거래쌍 제거, 모바일 게임의 서비스 종료와 소프트런칭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또 Maas나 인공지능 관련 콘텐츠 발굴도 병행하고 있어 내년은 탄소중립 이슈와 관련된 연재기획이 준비 중입니다.

3위는 이더리움 4대 천왕 베이직 어텐션 토큰(BAT), 日 25번째 암호화폐 입성입니다. 국내는 특금법에 가상자산이라 명시됐지만, 일본은 암호자산으로 부릅니다. 비아이뉴스는 특금법 시행 전까지 혼선을 막기 위해 '암호화폐'라는 용어를 채택했으며, 시행일과 맞춰 가상자산으로 표기할 예정입니다.

2020년을 장식한 비아이뉴스 헤드라인 모음

특히 일본 암호자산 관련 기사는 화이트 리스트 코인이 등장할 때마다 프로젝트 분석과 전망, 일본에서 영업 중인 거래소와 현지 자금 결제법에 따른 분위기까지 취재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6위에 선정된 '11월 ISMS 현장 심사받겠다는 코인빗 '거짓말' 들통 기사는 특금법에 명시된 ISMS 인증과 관련해 비아이뉴스가 올 한해 추적한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트래킹팀의 전수조사를 KISA와 과기부의 교차검증으로 허위 사실 유포와 인증표기 위반 등 업종에 상관없이 지적한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특금법 시행까지 3개월 남짓한 상황에서 비아이뉴스는 올 한해보다 깊은 곳을 파고들 예정입니다. 거래소에 상장된 프로젝트팀의 스캠 여부, 거래소의 백서 공개 여부, 국내 거래소에 상장된 페이퍼컴퍼니 현황 등 법 시행 전 거래소를 다시 한번 전수조사할 예정입니다.

현재 비아이뉴스는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쿠코인(KuCoin)의 프로젝트 피노키오(Project Pinocchio)에 참여한 국내 미디어입니다.

프로젝트 피노키오는 상장에 개입하는 것이 아닌 상장된 프로젝트의 사후관리를 각국의 블록체인 미디어가 취재, 분석, 기획, 탐사 보도 등 남다른 시선으로 프로젝트를 교차 검증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기획 파산, 상장 폐지, 거래쌍 제거, 프로젝트 검증, 거래소 모니터링 등에 관련된 취재, 분석, 탐사 보도에 특화된 미디어로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높이겠습니다.

 
4차산업 전문언론 '비아이뉴스' [email protected]
정동진 [최근기사]
[UP! START] 더블미, 홀로그램 도시 개발 박차
[UP! START] 센트비, 해외 송금 누적 거래액 1조 원 돌파
플라이빗·에이프로빗, 개인정보 보호법 위반...시정명령 대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