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11 17:30 (월)
美 FDA, 中 N95 마스크 생산업체 66개 수출 허가 취소
美 FDA, 中 N95 마스크 생산업체 66개 수출 허가 취소
  • 조성영
  • 승인 2024.05.08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N95 마스크, 미세입자 여과율 24% 불과”
중국산 KN95 마스크 © 바이두
중국산 KN95 마스크 © 바이두

[비아이뉴스] 조성영 기자= 지난달 중국이 유럽 국가들에 수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의료 제품이 품질 기준에 못 미쳐 논란을 빚은 이후 이번에는 미국에서 품질이 조악한 중국산 마스크가 문제를 일으켰다.

8일 미국의 소리(VOA)에 따르면 7일(현지 시각)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중국산 N95 마스크의 품질이 기준 미달이라는 전문가들의 지적에 따라 중국 N95 마스크 제조업체 66개의 미국 수출 허가를 취소했다.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진이 사용하는 N95 마스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등과 같은 1.0㎛ 이상 크기 미세입자의 95% 이상 걸러낼 수 있어야 한다.

FDA 관계자는 “중국산 KN95 마스크의 미세입자 여과율이 24%에 불과하다”라면서 “미국 수출 허가를 받은 중국 마스크 제조업체가 기존의 80개에서 14개로 줄었다”고 밝혔다.

앞서 FDA는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으로 미국 내 의료진의 마스크 부족 사태가 심각해지자 지난달부터 중국산 N95 마스크 수입을 허가했다.

중국 선전(深圳)의 KN95 마스크 공장 © 바이두
중국 선전(深圳)의 KN95 마스크 공장 © 바이두

중국산 마스크가 품질 기준 미달로 문제가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3월 네덜란드는 중국산 마스크의 필터가 불량이고 얼굴에 밀착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60만 개를 리콜 조치했다. 또 지난달 캐나다 보건 당국은 중국산 KN95 의료용 마스크 100만여 개가 연방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면서 의료진의 사용을 막았다.

FDA는 7일 “코로나19 관련 가짜나 위험한 치료 방안을 판매한 혐의를 받는 업체에 42통의 경고 편지를 보냈다”며 “이미 수백 종의 코로나19 가짜 치료 약물, 검사 도구, 방호 장비 등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의 한 연방법원이 FDA의 경고를 무시하고 ’기적의 미네랄 용액(Miracle Mineral Solution)’이라 불리는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를 막았다”며 “이 제품은 공업용 수준의 표백제와 유사한 용액에 불과하다”고 표시했다.

주디 맥미킨(Judy McMeekin) FDA 부국장은 “미국인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국경과 국내 상업 분야에서 의료 제품을 조사하고 심사한 경험을 활용하고 있다”라면서 “FDA는 미국에 들어온 의료 제품이 사기, 가짜 또는 불법인지를 확실히 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4차산업 전문언론 '비아이뉴스' [email protected]
조성영 [최근기사]
[오늘 중국은] 에베레스트 높이 측정에 나선 등반대
“차세대 콘솔 Xbox 신작이 온다”
‘역지사지’ 철학으로 가맹점과 함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